ICTENG

제목 없음
 

 

 

 현재위치: HOME>제품소개>기화식가습기

 

 

*가습의 필요성

 

우리나라에 적합한 실내 온습도는 일반적으로 23℃ 50% 전후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다수의 사람이 이용하는 사무실 등의 온 습도 환경의 기준으로는 빌딩 관리법(통칭), 건축기준법 시행령, 노동안전위생법의 사무실 위생기준 규칙에 정해져 있다.(표-1) 참조

 

온   도

* 17℃ 이상 28℃ 이하
* 거실의 온도를 외기온도보다 낮게 하는 경우에는 그 차를 적게 할 것

상대습도

* 40% 이상 70% 이하

 (표-1) 빌딩 관리법 등의 기준인 실내 온습도 기준치

 

* 난방시의 가습은 필수 불가결

공기의 온도 습도는 난방에 의해 어떠한 변화가 있을까. 예를 들어 난방전의 실내 온습도가 10℃ 50%로서 가습없이 온도를 22℃까지 높이면 습도는 25% 정도까지 저하된다.

환기에 있어서도 겨울철 외기는 건조할 때가 많고 습도 부족의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난방시에 가습은 필수 불가결한 것이다. 또한 최근의 사무실은 OA 기기나 조명의 열부하 등에 의해 난방시에도 냉방을 필요로 할 때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건조한 외기의 도입은 필요하기 때문에 가습은 반드시 필요하다.(도-1) 참조

 

(도-1) 공기선도로 본 온도와 습도의 관계

 

* 외기 도입시 실내 온습도의 변화

1) 여름철 외기 도입시 실내 온.습도의 변화
외기가 함유하는 절대습도의 양이 많아 환기를 도입하여도 일정 수준의 절대 습도량을 조절하기가 어렵고 에어컨에 의한 제습 방법으로 실내 습도를 조정한다.

2) 겨울철 외기 도입시 실내 온.습도의 변화
외기가 함유하는 절대습도의 양이 적어 환기시 실내습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가습기 도입이 필수적 이다.

 

*가습의 종류

 

* 기화식 가습기

주로 전기용량을 작게 하고 싶은 곳, 내부 발열의 큰 곳(최근에는 오피스 빌딩에서도 내부 현열이 크고 냉각작용으로 에너지 절약이 된다), 런닝코스트(running cost)의 싼 가습이 요구되는 곳(중)에 적용된다(오피스 빌딩, 학교·호텔, 미술관, 박물관, 전산실, 전화 교환실, 섬유·인쇄공장, 도장 부스등 ) 기화식 가습기의 종류와 개요는 아래 그림 참조.

 

 

 * 기화식 가습기 「UC-EM1/EU1형태」

 

 

 

용  도

* 빌딩,일반 공기조절기용 (컴펙트, 일반 A/H, 패키지, 팬 코일외)
* 전열교환기 UNIT, 공기조절 환기팬, 천정 은폐형 공기조절기, 덕트 접속타입, 각종 그 외 타입
* 특수산업 공기조절기용 (전산실, 미술관, 반도체, 클린룸, 도장부스, 목재외)
* 그외 (프레크라, 염해처리, 가스터빈의 인렛 에어 냉각, 공냉콘덴서 입구 공기 냉각외)

용 량

* 풍량 : 200 ~ 90000CMH(m3/h)
* 가습량 : 0.3 ~ 700kg/h
  상기는 표준형의 개략 사양의 경우로 가습 모듈의 편성에 더 이상의 용량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형 식

* UC-EM1형 : 가습 모듈 단체 타입 (직수식, 코일 접속형)
* UC-EU1형 : 가습 모듈 유니트 타입 (직수식, 코일 접속형)

 

* 기화식 가습기 「UC-EM1/EU1형 사양」

*1 사용 조건, 가습기의 사이즈 등에 따라서는 이것 이하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바깥 공기 처리 공기조절기의 경우에는 특히 필요합니다. (이미 공기조절기에 동등이위의 에어 필터가 짜넣어지고 있는 경우에는 불필요합니다. )